Good bye, halcyon days...

Happy Hacking Keyboard Professional 2

Happy Hacking Keyboard Professional 2

Vortex Poker 3 (이하 Pok3r)는 내게 있어 최고의 Keyboard였다. 작은 Size와 Keyboard 단독으로 동작하는 Macro 기능에 더불어 Cherry MX mechanical switch ( RED Type )은 개인적인 타이핑 성향에 만족스러움을 더해 주었다. 특히나 잦은 해외 출장으로 Keyboard를 들고 다니고 싶어 하는 사람으로서 작은 크기는 완벽했다.

잘 사용하고 있던 Pok3r는 불의한 사고로 인해 USB 단자가 망가졌다. 다시 사려고 기웃거려보니 Red type switch가 적용된 Model을 구매하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구매했던 가격보다 배의 가격으로 해외에서 팔고 있었다. 10년은 사용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던 것이 한순간의 고장으로 새로운 Keyboard를 사려고 기웃거리고 있을 때 비슷한 크기의 Happy Hacking Keyboard Professional 2(이하 HHK Pro2)가 눈에 들어왔다.

크기가 작으면서도 Maniac 하지만 보다 쉽게 매물을 구할 수 있는 Keyboard라는 점이 구매하고픈 마음을 특히나 자극했다. 이번처럼 망가졌을 때 다시 살 수 없는 Keyboard는 제외하고 싶었다.


HHK Pro2 를 구매 후 2주 정도 사용하였는데 아래와 같은 장/단점이 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만족도에 대한 부분으로 사람마다 생각이 완전히 다를 수 있다.

.

장점

  1. Ctrl key 위치 : 평소 Caps lock key를 누르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 Shift + key를 사용한다. Caps lock key의 위치는 사용성에 비해 너무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Pok3r을 사용할 때에는 Macro 기능을 이용해 Caps lock 을 Ctrl으로 대체하였다. Ctrl 위치가 Caps lock 위치에 있으면, Ctrl + z/x/c/v 등 자주 사용하는 shortcut을 누를 때 매우 편한함을 맛볼 수 있다.
  2. USB HUB : 회사 업무용 Laptop이나 집에서 사용하는 Macbook series 들의 적은 USB Port에서 답답함을 느껴왔다. 특히나 키보드와 마우스를 한꺼번에 연결하고 나면 잔여 USB Port가 없거나 1개 정도 여유가 남아 아쉬울 때가 많은데 마우스 무선 수신기를 HHK Pro2에 연결할 수 있어 Laptop에 USB Port가 1~2개 정도 여유가 생긴다.

.

단점

  1. delete / back space : dip switch로 기능을 변경할 수 있다. back space key로 사용하는 것이 보다 편리하여 변경하였는데, 이후 delete key는 Fn + Tilt 조합으로만 누를 수 있었다.
  2. delete , back slash, tilt 위치 : delete와 back slash의 위치는 적응하는 데 2~3일 소요되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delete를 back space로 사용하고 있으니 의미상으로는 back space와 back slash + tile의 위치가 바뀐 것이다. 거의 적응해 가고 있으나 한번 씩 오타를 만든다.
  3. Capacitive Switch : 누를 때의 키감이 '기계식'과는 완전히 다르다. 지인의 표현으로는 '도각도각' 누르는 맛이라 이야기하고, 내 느낌으로는 '초콜릿 부수는 느낌' 이다. 묘한 반발감도 있다. 완전히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이전의 타건 방식으로 Key를 누르다보면 손가락에 힘이 조금 더 필요하다는 느낌이다.

어찌되었든 현재 키배열이나 키감에 대해 거의 적응 완료해 나가고 있어서 크게 불만 사항은 없다. 이번 키보드는 오래도록 쓸 수 있으면 좋겠다.



e.riny

e.riny

I know what I know nothing.